백종원 만능맛간장 레시피 배워보자

 백종원 만능맛간장 레시피 


 집밥 백선생 시즌3 프로그램에 소개된 백종원 만능맛간장은 어떻게 만드는걸까요? 만능맛간장 하나면 김치짜글이, 우동, 그리고 라면까지 새로운 요리로 탄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방송을 보고 만능맛간장은 어떻게 만드는지 레시피를 꼼꼼히 적어왔습니다.



 집밥 백종원은 시즌3까지 오면서 수많은 집밥 레시피를 남겨왔습니다. 최근 김치를 이용한 김치볶음밥, 김치짜글이 등 다양한 김치와 관련된 요리를 소개하고 있더라고요. 자연스레 찌개 요리에 감칠맛을 더해 줄 만능 소스인 만능맛간장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이것 하나만 있으면 다양한 요리에 응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실 것 같아요.



 

 각종 요리의 품격을 높여줄 만능맛간장! 이것 하나면 모든 찌개의 감칠맛을 살려준다고 합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레시피를 천천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만능맛간장 레시피 재료 비율



재료: 국간장, 진간장, 맛술, 대파, 말린 표고버섯, 다시마 



1. 진간장, 국간장, 맛술 비율 1:1:0.5 



2. 대파를 크게 자르고 반으로 가른다.

(파를 반으로 가르면 향이 더 살아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집밥백선생 만능맛간장


2. 말린 표고버섯은 불려서 사용하고 반으로 갈라 넣는다.

(말리지 않은 표고버섯을 사용해도 좋지만 말린 버섯은 풍미가 더 좋다.)



3. 센 불에서 한번 끊어오르면 약불로 줄여준다.


만능맛간장 레시피


3. 마지막으로 다시마를 넣고 10분 정도 끊인 후 다시마를 뺀다.



진짜 만능 간장일까?



 간장만 맛있으면 굳이 번거롭게 맛간장을 만들 필요가 있을까요? 의문을 제기하는 패널이 있었습니다. 이에 즉각 간장과 맛술을 섞은 간편 맛간장, 그리고 만능맛간장을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백종원 선생의 즉석 솔루션! 진짜 간장 맛의 차이를 느끼려면 물을 타면 된다고 합니다.




 왼쪽은 간이 맛간장이고 오른쪽이 만능맛간장 입니다. 물을 탔지만 눈으로 보면 아무런 차이점을 못 느끼겠지요. 하지만, 맛을 보았을때 만능맛간장에선 마치 우동 국물과 같은 깊은 바다의 향이 난다고 양세형씨가 그러네요.



백종원 만능맛간장


 만능맛간장 보관법은 가장 상하기 쉬운 대파만 건져낸 후 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보관기간은 2주 정도이며 여름철엔 좀 더 빨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찌개용 만능맛간장 응용




 이렇게 만든 만능맛간장은 우동 국물, 샤브샤브, 폰즈 소스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송에서는 김치짜글이라는 국물 자작한 김치찌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고추장을 넓고 걸쭉하게 끊인 김치짜글이 마지막 단계에서 이 비법 간장을 2/5컵 넣고 간을 맞추는 것이 핵심이더라고요. 그 외에도 라면 스프를 조금 덜 넣고 맛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끊이는 라면도 정말 맛있다고 합니다.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신용카드와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 만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정보들은 최신,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