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C초기화방법 (윈10 재설치 및 포맷하기)


 안녕하세요. 강시현입니다. 요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있습니다. 좀 더 많은 분들이 방문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반복되는 타이틀이 블로그 지수를 낮출까봐 없애도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타이틀을 없애고 서두에 이미지가 아니라 텍스트 글로 시작해보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다룰 주제는 윈도우10에 있는 PC초기화방법 입니다. 


윈도우10 PC초기화방법


 그럼 저와 함께 본격적으로 PC초기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느려진다던가 알 수 없는 에러로 인해 컴퓨터를 포맷해야 하는 일이 생길 겁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이런 과정을 매우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pc초기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매우 간편하게 윈도우 10을 재설치 또는 포맷한 것과 마찬가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PC초기화


 참고로 윈10에서 초기화를 하기 전에 반드시 중요한 파일들을 클라우드 서비스나 외장형 하드에 보관해두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제가 예전에 알려드린 방법으로 공인인증서를 저장해두거나 중요한 웹사이트 즐겨찾기도 따로 백업해두시길 바랍니다. 초기화를 진행하려면 먼저 바탕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윈도우 실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윈10 재설치



 그 다음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윈10 재설치 및 포맷하기



 설정 메뉴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곳에서는 윈도우 업데이트 및 백업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자체적으로 백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요즘 랜섬웨어 때문에 난리인데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백업을 설정해두시면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편합니다.





윈도우10 재설치



 이곳에서 복구 메뉴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포맷하기



 그럼 다음과 같은 PC 초기화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 PC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에 이 메뉴를 기억하셨다가 실행시키면 됩니다. 제 PC는 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으므로 최종 실행 전까지만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화에서 시작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을 제거하면 윈도우 10을 포맷한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줍니다. 개인 파일 및 프로그램등 모든 항목을 다 제거하는 메뉴입니다. 그리고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하면 윈도우 10만 재설치 한 것 같은 효과를 줍니다. 저는 내 파일을 유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중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한 10초에서 30초 정도 기다리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이런 식으로 현재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나옵니다. 이 목록들은 PC를 초기화한 이후에 바탕화면에 저장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초기화 후에 재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들의 목록을 알 수가 있어서 편한 것 같네요.





 여기가 본격적으로 윈도우10 초기화를 하기 전의 메뉴입니다. 여기에서 초기화를 누르면 본격적으로 윈도우가 초기화됩니다. 윈도우10 PC초기화방법을 이용해도 정품인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 기능을 잘 살펴보셨다가 컴퓨터가 느려진다던가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시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