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xt뷰어 - 소설 텍스트 뷰어 SD텍스뷰

 안녕하세요. 강시현입니다. 제가 얼마 전에 컴퓨터를 샀다고 말씀드렸죠? 그 뒤로 필요할 때마다 프로그램들을 하나씩 설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집에서 소설을 보려고 했는데 뷰어 프로그램이 안 깔려 있더라고요. 그래서 겸사겸사 제가 찾은 무료 txt뷰어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이번에 추천하고자 하는 텍스트뷰어의 이름은 SD텍스뷰 입니다. 


무료 텍스트뷰어 SD텍스뷰


 저는 예전부터 이지뷰어(Easy View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이지뷰어는 나우누리 시절부터 개발된 프로그램인데 txt 파일을 가볍고 편하게 볼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었죠. 그러다가 제가 새 컴퓨터를 사고 나서 이지뷰어보다 더 좋은 텍스트뷰어 프로그램이 없나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네이버에서 열심히 검색을 하고 돌아다녔습니다.



무료 텍스트뷰어 프로그램



 일단 여기저기 검색도 해보고 리뷰글도 읽다가 보니 SD.텍스뷰라는 텍스트뷰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네이버 소프트웨어의 문서뷰어 순위에서 10위를 차지하고 있는 텍스트뷰어입니다. 그 위에도 여러가지 다른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텍스트파일 전용 뷰어 중에서는 평점이 제일 높은게 이 프로그램이어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원래 쓰던 이지뷰어는 SD텍스뷰 바로 옆에 보이고 평점이 3.6이네요. 실은 제가 이지뷰어를 받으러 갔다가 그 옆에 평점이 더 좋은 게 있어서 깔아보고 마음에 들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지뷰어도 나우누리시절부터 이용했던 프로그램인데 다음에 한번 리뷰를 해드리는 시간이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이지뷰어야 안녕...



텍스트파일을 책처럼 보여주는 프로그램


무료텍스트뷰어 SD텍스뷰 네이버 소프트웨어 바로가기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가서 이 프로그램은 일단 네이버에서 프리웨어로 제공하고 있으니 저 위의 링크를 타고 가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네이버에서 SD텍스뷰로 검색해도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실제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풀어봤습니다.



SD.텍스뷰


 압축을 다 풀고 나니 SD.텍스뷰라는 실행파일이 보입니다. 저는 그래서 저게 설치파일인 줄 알았는데 더블클릭했더니 프로그램이 바로 실행되더라고요.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것저것 건드려보다가 텍스트파일도 읽어보고 사용을 해봤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몇 가지 유용한 기능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설보는 프로그램



 SD텍스뷰는 일단 텍스트소설 보는 프로그램답게 실제로 책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현재 기본적인 설정은 아이보리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로 되어 있습니다. 지원 인코딩은 자동으로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 실행을 시키면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함께 뜨더군요. 그리고 위에 보면 여러 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그중에서 중요한 메뉴를 몇 가지 소개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설보는 프로그램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글꼴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저는 나눔고딕으로 설정했습니다. 그 외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글꼴로 텍스트파일을 읽을 수 있게 해줍니다.



텍스트파일



 그리고 그 옆에 있는 책처럼 보이는 메뉴로 1페이지로 볼 것인지 2페이지로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2페이지로 보이게 되어 있는데 저는 이지뷰어를 오래 사용해서 1페이지에 익숙하기 때문에 1페이지로 설정을 해놨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지뷰어



 그리고 요술봉처럼 생긴 메뉴는 터치모드 기능입니다. 저는 보통 키보드를 이용해서 페이지를 이동하는 편인데 마우스를 선호하시는 분은 터치모드를 On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마우스로 페이지를 클릭해서 앞/뒤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터치패드



 설정화면에서는 터치로 페이지를 이동하는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글자와 배경색도 이곳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색상샘플이 몇 가지 있는데 저는 기본 설정으로 당분간 써볼 예정입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가장 선호하던 배경색은 매우 연한 녹색이고 글자는 검은색이었습니다. 문피아, 조아라 등의 소설사이트가 기본으로 취하고 있는 색상이죠. 그리고 사용해보지는 않았는데 피봇 기능도 제공합니다.



문피아



 마지막으로 소설 보는 프로그램이 반드시 가져야 하는 책갈피 기능입니다. 저처럼 휘발성 메모리를 가진 분들을 위한 좋은 기능이죠. 소설을 보다가 잠깐 휴식을 취하거나 다음에 보려고 할 때 이 기능을 이용해서 책갈피를 설정해두면 다음에 편하게 그 위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혹시 사용하시는 txt뷰어가 있으신가요? 없으시다면 한번 SD텍스뷰도 사용해보세요. 저도 좀 더 사용해보고 댓글로 추가적인 내용이 있으면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강시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