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 아비꼬 카레 만들기, 양파 카라멜라이즈 하는법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 아비꼬 카레 만들기, 양파 카라멜라이즈 하는법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한 이후 일주일에 3~4번은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요리를 해보는 것 같습니다. 그 중 제가 에어프라이어 요리로 올린 굽네치킨 만들기, 갈릭칩 만들기를 적용할 수 있는 요리인 아비꼬 카레, 일본식 카레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가지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 양파 카라멜라이즈 하는법만 더 알아두시면 앞으론 정말 쉽게 일본카레를 집에서 만들어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비꼬 카레 만들기 위한 재료는 닭다리살, 시즈닝, 마늘, 대파, 양파, 일본 고형카레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집에서 일본식 카레를 만들때 핵심은 양파 카라멜라이즈입니다. 그런데 양파 썰기부터 카라멜라이즈를 제대로 하려면 거의 30분 이상 투자해야해서 힘들더라고요. 양파 카라멜라이즈는 오일이나 버터를 이용해서 양파를 갈색덩어리가 될때까지 천천히 볶아주는 것이 핵심이거든요. 




 양파는 4인분 카레 기준으로 1개~2개 정도 사용하시면 됩니다. 양파가 많으면 더 맛있다고 생각하는데 오늘은 집에 양파가 한개밖에 없어서 대자로 하나 사용했습니다. 양파를 칼로 슬라이스 하시면 되는데 저는 시모무라 슬라이서 SFS-102 제품으로 가장 얇게 썰어주었어요. 시모무라 슬라이서로 양배추 얇게 썰어서 샐러드로 곁들여 드셔도 진짜 맛있습니다.



 양파 하나를 슬라이서 하여 오일 한스푼 반 정도 뿌려서 버무려 줍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바로 에어프라이어통에 넣고 오일 대충 뿌려도 무방합니다.

양파 카라멜라이즈 만들기: 180도씨, 5~7분

 제가 사용하는 에어프라이어는 7L 대용량 라헨즈 에어프라이어인데 양파 1개를 슬라이스해서 넣으니 거의 꽉 차더라고요. 위아래 골고루 익을수있게 한지는 깔지 않았습니다. 양파가 매우 얇아서 180도씨에서 10분 돌리면 탈 수 있어요. 5분 정도 돌리면 양파가 익어서 흐물흐물해지는데 휘저어가며 1분씩 2~3번 더 익혀주면 됩니다.




 저는 180도씨에서 8분돌렸더니 끝부분이 조금 탔더라고요. 탄 부분은 가위로 잘라내고 냄비로 옮깁니다. 보통 생양파를 카라멜라이즈하려면 적어도 20~30분 걸리고 계속 서있어야하는데 에어프라이어로 한번 구워낸 후 냄비에서 오일 조금 더 넣고 5분정도 볶으면 카라멜라이즈가 쉽게 완성이 됩니다.



 그동안 카라멜라이즈를 하기 싫어서 카레 만들기 귀찮았는데 에어프라이어로 만드니 더 간편하고 시간도 절약되더라고요.

양파 카라멜라이즈 일본식 카레 만들기

 카라멜라이즈한 양파가 완성이 되었다면 고운 고춧가루 2스푼, 페퍼론치노 5개를 넣습니다. 카레는 에스비 고형카레 가장 매운맛을 사용할건데 제 입맛엔 하나도 안맵더라고요. 고춧가루, 페퍼론치노는 취향에 따라 조절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넣어도 개인적으론 아비꼬 1단계 맵기도 안나는 것 같아요. 고춧가루를 넣고 조금만 더 볶아준 다음 물을 냄비 가득 부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카레를 만들때 시간을 정말 넉넉히 두고 카레 육수를 오래 끊이는 편이에요. 이번엔 물을 붓고 2시간 정도 중불에 끊여주었습니다. 물이 많이 줄어들었다면 다시 물을 부어주면 됩니다. 원래 고기를 함께 넣기도 하는데 오늘은 카레소스만 만들꺼라 치킨스톡가루 2티스푼만 넣어주었습니다. 만들어보니 그냥 물로만 만드셔도 상관없을 것 같네요. 2시간정도 끊이면 양파가 거의 흐물흐물해지는데 여기에 고형카레를 넣으면 양파 형태가 아예 안보이게 됩니다.



 2시간 끊인 카레 육수에 에스비 고형카레 4개를 넣고 잘 풀어주었습니다. 카레를 넣고 휘저어 주지 않으면 냄비 아래에서 부터 카레가 타기 때문에 계속 저어주셔야해요. 저어주는게 귀찮으신 분들은 육수를 졸인 상태에서 카레를 넣고 물을 추가로 넣어주는게 더 편하게 농도 조절할 수 있어요.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아비꼬 카레 만들기 완성입니다. 아비꼬에 가면 항상 닭가라아게를 주문하는데 지난번에 올려드린 굽네치킨을 응용해 시즈닝만 한 닭다리를 에어프라이어로 구워냈어요. 마늘칩도 에어프라이어로 만든 후 냉동보관해놓고 이렇게 카레에 곁들여 먹으면 진짜 맛있습니다.



 집에서 카레를 자주 만들어먹는 편인데 이번에 만든 카레가 제일 만족도가 높았던 것 같아요. 갓 구운 닭다리살에 마늘칩과 대파를 함께 곁들여 먹으니 너무 좋았습니다. 집에서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만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에어프라이어로 굽네치킨 만들기, 마늘칩 만들기는 아래 카테고리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