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접수 및 합격 팁 공유

 2017년 제 작은 소망 중 하나가 바로 운전면허따기 입니다. 대학교 입학하자마자 따려고 했는데 차일피일 미루다 보니 어느덧 시간이 무수히 흘렀더라고요. 2016년 12월 22일부터 운전 면허 시험이 어려워진다는 소식을 듣고 12월 초부터 급하게 운전 면허 시험을 준비했었어요.


도로주행시험 합격팁



 22일 전까지 도로주행 시험까지는 시간이 허락되지 않아 일단 가장 어려워진다는 기능 시험까지 합격 해놓았습니다. 필기와 기능 시험은 문항 수나 평가 항목이 너무 많이 바뀌어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 오늘은 도로주행 시험에 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작년 12월 22일부터 변경된 운전면허 시험 제도 입니다. 필기는 문항 수가 1,000 문항으로 늘어났고 기능 시험은 S자, T자 코스가 부활하는 등 말도 못하게 어려워졌어요. 이런 이유로 필기, 기능까지 독학하시고 도로주행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었는데 이젠 기능까지 학원을 다니고 도로주행을 독학하시는 분들도 생겨나더라고요. 필기를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은 스피드 운전면허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 어플에 있는 실전 모의고사만 7번 풀고 시험보았어요. 오답 풀이를 통해 틀린 것만 중점적으로 다시 보고 차량 표지판은 조금만 공부해도 다 맞출 수 있으니 한번만 시간내서 공부해두시면 좋아요. 저는 다행히 90점을 받고 한번에 필기 시험에 붙었습니다. 




 기능 시험과 도로 주행 시험을 접수하시려면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셔도 되지만 도로교통공단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됩니다. 필기까지는 무조건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교육 이수 받으시고 시험 보셔야 하고 기능과 도로주행은 학원에서 연습하고 시험 보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저는 독학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서 시험 접수를 하고 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야 했어요.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시고 중앙부에 있는 자주찾는 메뉴를 보시면 시험 접수 아이콘이 있습니다. 






 왼쪽 메뉴바에 시험 응시를 클릭하시면 응시 일정 확인란이 있어요. 클릭 하시면 당일 접수 가능한 시험장 목록이 나옵니다. 저처럼 운전 면허 시험이 개정되기 전 기능까지 합격 해놓으시고 도로주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원하시는 날짜에 도로 주행 시험을 보려면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서 일찍 시험 접수를 해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마감되는 날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원하는 지역에 있는 시험장을 누르면 해당 시험장에서 날짜별로 접수 가능한 인원수가 나옵니다. 마감 되었으면 위처럼 엑스 표시가 떠요. 





 접수 가능한 인원수를 다시 클릭하면 해당 시험날 시험 시간표가 나옵니다. 시간대 별로 접수 가능한 인원도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도로 주행 시험의 경우 해당 지역에 시간대별 교통상황을 고려해서 차량이 별로 없을 만한 시간대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혹시 시험을 꼭 봐야하는 날인데 인터넷 접수가 마감되었을 경우엔 방문 접수를 클릭하고 조회해보면 접수 가능한 날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운전면허 시험 등록 비용


신체검사: 5,000 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한 건강검진(내역서)을 동의서 제출시 면제 가능)

학과 필기 접수: 7,500 원

기능 접수: 18,500 원

연습면허발급: 3,500 원

도로주행접수: 25,000 원

면허증 발급:7,500 원





 새로 개정된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은 배점이 굉장히 높아졌어요. 70점까지 도로 주행 합격이고 도로 주행 코스를 도는 중 65점 이하로 점수를 받으면 바로 실격입니다. 차선을 몇 번만 밟고 차선 변경시 좌,우측 신호를 안넣으면 바로 실격 되겠더라고요. 제가 시험 본 당일도 실격되서 코스 완주도 못하고 돌아오는 차량을 꽤 보았습니다. (무섭.. )


1. 운전석에 앉기 전 차량 한바퀴 돌면서 점검 (보조석엔 시험감독관이 가만히 앉아있음 당황하지 마세요!)

-> 운전석에 착석 후 후사경, 사이드 미러, 안전 벨트 등 시동을 켜기 전 꼼꼼히 확인.


2. 감독관이 시험을 알리고 태블릿 PC로 코스를 정해주면 시험 시작 안내 방송 

-> 시동 켠 뒤 좌측 신호를 먼저 주고 시험 진행 (내가 시험을 시작하겠다는 신호) 


3. 시험 주행 코스는 무조건 다 외우기. 저는 도로 주행 시험을 위해 4개의 코스를 각각 6바퀴는 돌아보았어요. 독학으로 한번에 도로주행시험까지 합격한 핵심 요인입니다. (Youtube 에 올려진 도로주행 동영상 참고하기)


4. 좌회전, 우회전의 경우 네비게이션이 음성 잘듣기. 300 m, 150 m, 30 m 이렇게 총 3번 알려주는데 300 m 앞 우회전 입니다. 라는 음성 메시지가 나오면 깜빡이를 넣을 준비하시고 150 m 전 입니다. 라고 하면 미리 깜빡이를 넣으시면 됩니다. 깜빡이를 미리 넣어도 감점 되지 않지만 30 m 이내에서 신호를 넣게 되면 GPS 로 바로 거리가 측정되어 태블릿이 감점 메시지를 감독관에게 전달. 




 2017년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써보았습니다. 저도 굉장히 떨렸는데 다행히 한번에 합격증을 받고 당일 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었어요. 88점으로 통과하였는데 감독관님께 여쭈어 보았더니 핸들 조작이 조금 미숙했다고 하시더라고요. ㅠㅠ 핸들 조작 감점이 7점이고 나머지 5점은 솔직히 잘모르겠어요. ㅎㅎ 배점이 커져서 2가지 사항만 지적당해도 80점대로 내려가네요. 개인적으로 시험을 준비하다 보니 운전을 정말 많이 연습하고 도로에 나와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신용카드와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만에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정보들은 최신,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