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9일 4차 광화문 촛불집회 일정장소 입니다

11월 19일 4차 광화문 촛불집회 일정장소



 안녕하세요. 강시현입니다. 수능도 끝났는데 여전히 시국이 혼란스럽습니다. 오늘은 4차 민중총궐기 광화문 촛불집회가 있는 날입니다. 제 주위에 있는 분들도 지난주에 이어서 이번주에도 촛불집회에 참석을 하신다고 하네요. 저번에는 정말 평화롭게 촛불집회가 잘 끝났다고 합니다. 시민들도 깨어있는 의식으로 주변에 쓰레기도 다 정리하시더라구요. 경찰분들에게 수고하신다고 인사도 하고 먹을 것도 나눠드렸다고 합니다.





 2016년 11월 19일 오늘 오후 6시 광화문광장에서 본격적인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촛불집회를 한다고 합니다. 사전행사로 오후 2시부터 서울시민 대행진을 시작합니다. 동서남북 네 방향에서 도심을 거쳐 광화문광장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후 4시부터 세월호와 관련된 시국강연회가 있고 5시부터는 시민자유발언대가 열린다고 합니다. (모든 자료는 민중총궐기 페이스북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그리고 저번주가 서울과 부산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서울로 모여서 촛불집회를 했다면 오늘은 각 도시별로 촛불집회를 하는 곳이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도시에서 전국적으로 촛불집회를 한다고 하니 서울로 못 올라가시는 분들도 각 지역에서 촛불집회에 참여하시면 되겠습니다.





 얼마전에 박근혜 대통령이 병원에서 사용한 길라임 가명이 이슈가 되었었는데 이걸 패러디해서 근라임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생겼습니다. 청와대를 시크릿가든이라고 부르고 오후 7시 30분부터 광화문광장에서 청와대 근처의 청운효자동 주민센터와 국립현대미술관으로 행진을 한다고 하네요. 이번에도 평화롭게 모든 집회가 마무리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광화문광장 외에도 오후 2시에 신촌 연세로에서는 학생들을 주축으로 플래시몹 행사를 한다고 합니다. 예전의 진중하고 어두운 분위기의 집회문화에서 벗어나 요새는 이렇게 페스티벌 분위기로 집회를 한다는게 다른 점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특혜에 대한 조사 결과들이 속속히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분노한 청년들이 오후 4시 인사동 북인사마당에서 Show me the 유라라는 주제로 난장을 세울 예정입니다. 특히 수능시험을 치른 고3 학생들도 이번 촛불집회에 대거 참여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남들은 정말 잠도 못자면서 공부해서 겨우 대학을 가는데 정유라는 부모 잘 만나서 명문대를 그냥 들어간다는게 얼마나 억울할까요.





 그리고 어제는 청계광장에서 광장촛불 콘서트도 진행했다고 하네요. 가수 안치환씨를 비롯해서 다양한 문화 예술가들이 나와서 청계광장을 밝혔다고 하는데 오늘도 광화문 광장에서 이런 문화 행사들이 다채롭게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끝으로 오늘 날씨가 따뜻한 편이지만 밤이 되면 그래도 기온이 내려가니까 옷들을 두툼하게 입고 오시기 바랍니다. 또한 촛불 집회가 평화롭게 끝나기 위해서 주위에 과격하게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말려주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프락치나 사복경찰들이 있지는 않겠지만 과거에는 진짜로 시민들 사이에 거짓된 세력들이 숨어서 그런 행동을 유발했던 적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먹을거리와 마실 물도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오늘도 평화롭게 4차 광화문 촛불집회가 마무리 되길 바랍니다.



@강시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