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여행코스 추천 첨성대(瞻星臺) 산책기

경주 여행 첨성대 탐방기


 경주 대릉원 산책를 마친 후 저녁 먹을 시간이 조금 애매해 첨성대로 넘어가보기로 하였습니다. 경주 대릉원 입구에서 바로 길을 건너면 첨성대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당일치기로 경주 여행을 오신분들이라면 짧은 하루 여행코스로 대릉원과 첨성대 산책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면 충분히 둘러볼 것 같더라고요.



세계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첨성대로 들어가는 입구에 세계 유산 경주 역사 유적지구라고 적혀진 비석이 보입니다. 괜히 가슴이 뿌듯해지는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도 잘 보존되었다면 정말 멋진 역사 유적들이 더 많았을텐데 아쉬운 마음이 많이 들더라고요. 지금이라도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역사 공간에 대한 지원이 아낌없이 투자되어 관광 산업으로 잘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첨성대는 2014년 4월 1일부터 시민들의 편의와 경주 관광 산업 증진을 위해 무료로 개방되어져 오고 있습니다. 낮에 보는 첨성대도 무척 예쁘지만 경주 야경 명소로도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경주 첨성대로 들어가는 입구 앞엔 비단벌레 전기자동차 매표소가 있습니다. 어른은 3,000 원이고 어린이는 1,000 원 요금으로 운행되고 있더라고요. 운행 시간이 정해져 있고 매표소에서 표를 발권한 뒤 매표소 앞에 있는 테이블에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비단벌레 전기자동차 매표소


 운행 시간은 약 35분 정도 소요된다고 해요. 비달벌레 전기자동차 코스는 첨성대에서부터 교촌마을을 지나 월정교, 신라왕궁영상관까지 이어지더라고요. 주의사항은 한번 승차하면 내릴 수 없다고 합니다. ㅎㅎㅎ


경주 비단벌레


 이 녀석이 바로 천연기념물인 비단벌레 입니다. ㅎㅎ 경주에 놀러오신 분들은 비단벌레 조형물 앞에서 사진을 찍으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비단벌레가 메뚜기랑 비슷하게 생겨서 전기자동차를 메뚜기차로 부르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경주 비단벌레 전기자동차 매표소에서 왼쪽 길로 조금만 들어서면 바로 첨성대가 보입니다. 첨성대는 국보 제 31호에 지정되어 있으며 신라 선덕여왕때 백제인 아비지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동양 최초의 천문 관측대로 신라 시대의 높은 천문학 수준을 나타내주는 대표적인 건축물이지요.



경주 가볼한만곳 추천


 첨성대 안에는 수의 비밀도 숨겨져 있습니다. 첨성대는 네모난 기단석 위로 돌을 올려서 총 28개의 단으로 쌓아 만들었습니다. 둥근 몸통 부분은 27단이고 맨 위의 정자석을 포함하면 28단이 됩니다. 몸통 부분의 원주석이 27단인 이유는 선덕 여왕이 신라의 27대 왕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8개의 단은 별자리 28수를 의미합니다. 또한 중간에 난 창문 위와 아래로 각각 12개의 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년 12개월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경주 첨성대


 또한 경주 첨성대는 반곡선 형태로 구조적 안정성과 심미성이 모두 고려되 치밀하게 설계된 건축물이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지난 경주 5.8 지진으로 첨성대가 약 2 cm 가랑 기울어졌다고 하더라고요. 그 외엔 크게 피해가 없어 다행인 것 같습니다. 요 몇일 다시 경주에 지진이 발생하고 있는데 중요한 문화재가 많은 경주인 만큼 지진에 대한 확실한 대책 마련이 필요해보였어요. 경주야 아프지마. ㅠㅠ



 반듯이 서있는 것처럼 보이는 첨성대가 사실 이렇게 기울어져있습니다. 마치 피사의 사탑을 연상시키는 것 같아요. 더 이상 기울어지는 일이 없겠지요? ㅠㅠ



 첨성대 구경을 마치고 이제 나가려고 하는 시점에 드디어 비단벌레 전기자동차가 돌아오고 있었습니다. ㅎㅎ 


경주 비단벌레 전기자동차


 비단벌레 전기자동차가 너무 귀엽게 생겼더라고요. ㅎㅎ 가족단위의 관광객분들이 꽤 많이 타고 계셨어요. 다음에 다시 경주를 방문하게 되면 전기자동차는 한번 꼭 타보고 싶습니다. ㅎㅎ 첨성대에서 위쪽으로 올라가면 교촌마을이 나오는데 그곳까지 다녀오면 시간이 너무 늦을것 같아 아쉬움을 뒤로하고 저녁식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신용카드와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 만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정보들은 최신,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