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이티드 비트코인 하드포크 - UBTC 스냅샷 내용

유나이티드 비트코인 하드포크 일정

얼마전에 비트코인 플래티넘과 관련된 내용이 크립토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아직 그 열기가 가시지도 않았는데 다음 비트코인 하드포크가 바로 15시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비트코인 아류작은 유나이티드 비트코인 (UBTC, UB, UNITED BITCOIN)이라는 내용을 가지고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UBTC는 비트코인 블럭수 #498777에서 하드포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현재 비트코인 블럭수가 궁금하시다면 "비트코인 블록 생성 탐색기" 게시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유나이티드 비트코인


유나이티드 비트코인 (UBTC) 내용

먼저 유나이티드 비트코인 공식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하드포크가 #498777로 예정되어 있으며 계산에 따르면 약 15시간 30분 후에 진행이 된다고 하네요. 홈페이지에는 백서와 더불어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예전의 다른 비트코인 아류작과는 다르게 조금 더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UBTC 하드포크


유나이티드 비트코인이 내세운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트코인과 똑같이 POW 형식으로 채굴되며, 이더리움과 같이 스마트컨트랙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서 트랜잭션 속도를 개선할거라고 합니다. 사전 채굴은 없으며 fiat currency에 페깅되는 시스템도 가질 것이라고 하네요. 일단은 유나이티드 비트코인의 특징을 살펴보면 비트코인의 단점을 다 개선한다고 말은 해놓은 상태입니다.



비트코인 하드포크


빅블록에 대해서 저는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로저 비어가 말한것처럼 인터넷 속도도 늘어나고 하면 빅블록에 대한 부담감이 줄겠다는 내용에는 공감합니다. 아무튼 UBTC도 최근에 나오는 비트코인 아류작들과 마찬가지로 Segwit을 지원하며 블록사이즈를 8메가로 늘렸습니다. 


UBTC 로드맵


로드맵 상으로는 예전부터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Version 0.5 월렛이 깃헙에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페이즈 2단계 개발에 착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컨트랙, 페깅,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한 개발이 모두 내년에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아직 핵심 기술에 대한 개발은 미비한 것으로 보이네요. 



UBTC 개발진


다만 비트코인 플래티넘과는 다르게 유나이티드 비트코인은 개발진과 핵심 팀원들의 명단이 상세하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Jeff Garzik이 Chief Scientist로 있으며 Board member 중 한명으로 Matthew Roszak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멤버들이 포진되어 있더군요.


UBTC 에어드랍


"First, based on the number of participants, UnitedBitcoin is definitely the furthest reaching. Before, only Bitcoin holders can be rewarded the forked coins, now it is possible to get UnitedBitcoin if you hold one of more than 10 currencies (such as ETH, QTUM, LTC, HSR, etc.)." 관련 내용은 UBTC NEWS에서 확인하세요.


참고로 이번 유나이티드 비트코인의 스냅샷은 독특하게 진행됩니다. 이전의 비트코인 하드포크로 생겨난 코인들은 비트코인 보유자에게만 코인을 지급했지만 이번에는 이더리움, 퀀텀, 라이트코인, HSR 등 10 종류가 넘는 코인 보유자에게 모두 코인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을 보유해도 UBTC를 지급받을 수 있고, 퀀텀을 보유해도 UBTC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몰라도 퀀텀의 가격이 현재 오르고 있습니다. 거래소마다 스냅샷을 어떻게 지원하는지는 다르기 때문에 각 거래소의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