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오바마 대통령 "독극물 편지"와 리신(리친, ricin)


  [과학] 오바마 대통령 "독극물 편지"와 리신(리친, ricin)  


 안녕하세요. 청춘카운셀러 강시현입니다. 오늘은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게 전달된 독극물 편지 속에 있는 독극물 리신(리친, rici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 기사들을 검색해보면 리신, 라이신, 리친을 혼용해서 사용하더라구요. 리신의 올바른 외래어 표기법은 국립 국어원에서 검색한 결과 리친입니다.





 리친은 우리가 아주까리라고 부르는 피마자 씨에서 추출되는 것으로 1 mg 의 소량으로 성인을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독극물 입니다. 이러한 리친을 복용하거나 공기로 흡입, 주사로 투여할 경우 몇시간 이내에 고열, 구토, 기침 등의 감기 증세를 보이다가 결국은 폐, 간, 신장 등의 면역체계를 무력화시켜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리친은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독성물질 Class B로 분류되는 물질이며 에어로졸 형태로 공기 중에 살포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리친은 합성이 금지된 물질입니다. 피마자씨를 실수로 한 알 먹는다고 죽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만, 성인의 경우 8개 이상의 씨앗을 한번에 먹을 경우 치사량에 이를 수 있습니다.





 리친을 복용했을 때 식염수와 글루코오스를 치료제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해독약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리친에 노출되었을 경우 최대한 오염원으로부터 대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친이 있는 곳이 집 밖이라면 그 장소를 바로 떠나야 합니다. 만약 집 안에서 노출된 경우에는 바로 집 밖으로 나갈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홈페이지에는 리친(Ricin)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리친이 옷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옷을 벗어야 합니다. 단, 옷에 손을 대지 말고 가위로 잘라내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 뒤에 다량의 비누와 흐르는 물을 사용해서 10분에서 15분동안 계속해서 씻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와 함께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내진 독극물 편지에 있던 독성물질 리친(Ricin)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강시현





독극물 편지와 리친(Ricin) 관련글

2013/06/03 - [과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MERS-CoV)의 유행과 스페인독감

2013/05/31 - [과학] 다국적기업 몬산토(Monsanto)와 유전자변형식품(GMO)

2013/05/23 - [과학] 토네이도 발생원인으로 본 미국 오클라호마주 토네이도 사건

2013/05/21 - [과학] 미 해군연구소의 군사로봇 프로젝트 "해파리로봇 사이로(Cyro)"

2013/04/29 - [과학] 시리아 내전에 사용된 화학무기 "사린가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