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및 2017년 새해 목표

 안녕하세요. 강시현입니다.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 지 벌써 반년이 넘어가네요. 저는 2016년 6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말 여러 가지 경험들을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17년 정유년 새해를 맞이하여 작년 한 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비롯하여 블로그 결산을 한번 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새해 목표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2016년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및 2017년 새해 목표



 다들 아시다시피 제 블로그의 메인 주제들은 여행, 호텔, 항공, 마일리지, 신용카드입니다. 여행을 좋아하다 보니 호텔에 관심이 가게 되었고, 거기에 추가로 항공과 마일리지 적립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항공 마일리지 적립의 세계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쪽 분야도 저절로 습득이 되더군요.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확한 정보를 올려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이런 분야에 대한 공부를 더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게 결국은 저에게 도움이 되더군요.


 만약에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았다면 여행 가서 찍은 수많은 추억들이 그냥 제 가슴속에만 남았을 겁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색이 바래지듯 조금씩 퇴색되어 갔겠죠. 그런데 제가 여행을 가서 찍은 사진들을 그때 당시에 느낀 기분들과 함께 차곡차곡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면 제 마음속에 있는 추억들을 블로그에 저장해둔 느낌이 듭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 제 글을 다시 읽어보면 그때의 감정이 되살아나더라고요. 


 원래라면 하드 디스크 한 곳에서 먼지가 쌓여가고 있을 사진들도 제 블로그를 통해 세상 밖으로 나와서 숨을 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글들로 인해서 좋은 이웃분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댓글로 대화를 나누고 서로 소통을 하면서 외롭지 않고 즐겁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꾸벅 (__)




방문자수



 그럼 이제부터는 무형적인 부분을 떠나서 유형적인 통계 자료를 보면서 블로그 총결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입니다. 2016년에는 총 370,169명이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셨습니다. 1월부터 5월까지는 제가 혼자 일기장 형식으로 글을 조금씩 올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본격적으로 하루에 글을 1개씩은 올려보자해서 6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7월에 네이버 오픈캐스트 메인에 노출되어서 조금 방문자수가 많았는데 전체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방문자수가 증가하는 추세라서 기분이 좋네요.



블로그 유효키워드수



 다음으로 블로그 차트에서 제공하는 유효 키워드수 입니다. 여행 숙박 분야에서는 최고 1615위까지 올라갔었네요. 그리고 현재 유효키워드는 564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유효 키워드수가 증가한다는 말은 전체적으로 제 블로그가 포털사이트 메인에서 검색했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2016년 블로그 결산



 그리고 2016년에는 다음 메인에 3번 떴고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몇 번 정도 노출되었습니다. 한 달 한번 정도는 다음 또는 네이버 메인에 노출된 것 같습니다. 2016년을 되돌아보자면 제가 목표로 했던 1일 1포 스팅을 거의 지킬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지칠 때가 많은데 열심히 채찍질해서 달려왔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원동력 중에는 이웃분들과의 소통이 저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댓글이 달리면 답 댓글을 달고 그리고 다시 그분의 블로그에 방문해서 재미있고 가치 있는 글들을 읽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겠더군요. 


 2017년 새해에도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소망으로는 연말쯤에는 1일 평균 방문자수가 5,000명을 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금처럼 소중한 이웃분들과의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항상 좋은 일들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고 파이팅입니다!!



@강시현&제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