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닙스 효능 부작용 똑똑하게 알고 먹기

 

 카카오닙스 란 무엇일까요?


 카카오닙스 (Cacao nibs)는 로스팅한 카카오 열매의 껍질을 분리한 뒤 작게 부수어 낸 것을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 열처리하게 되면 카카오빈에 함유된 버터 성분이 녹아 반죽과 같은 형태를 지니게 되는데 이 단계를 카카오매스 (Cacao mass)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초콜릿은 이 카카오매스를 주원료로 하는 것이지요. 



 카카오닙스가 요즘 왜 이렇게 떠오르고 있을까요? 가공 적게 된 카카오닙스는 결국 카카오빈의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는 아사이베리, 강황과 더불어 세계 3대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카카오닙스를 똑똑하게 섭취하기 위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닙스 효능 정리 


 - 항산화 성분 (Antioxidant): 

1. 가공된 다크 초콜릿의 4배, 블루베리보다는 약 20배 높은 항산화 성분을 포함

2. 대표적인 자연계 항산화제인 폴리페놀 이외에도 폴라보노이드(Flavonoid) 풍부 

3. 체내에 존재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피부 노화, 세포 공격을 막아줌으로써 피부 미용과 신체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식이섬유(Fiber)

1. 카카오닙스에 함유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피부 노폐물을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혈관 청소에 탁월한 역할 

2. 피부미용, 다이어트 


 - 무기물질: 

1. 마그네슘, 철 등이 함유

: 마그네슘 같은 경우에는 단백질 합성과 근육과 신경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눈이 떨리는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은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2. 구리, 망간 등도 함유 



 

  카카오닙스 부작용, 섭취법 


 몸에 좋은 것도 과하면 독이 된다는 교훈은 모두 익히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슈퍼푸드로 떠오르는 카카오닙스 역시 과복용 시 부작용은 피해갈 수 없습니다. 


 1. 카페인과 더불어 테오브로민 (theobromine) 이라는 알칼로이드 물질이 존재 

: 테오브로민은 카페인보단 약하지만 유사한 생리작용을 하며 신경자극, 혈관 확장, 각성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결국 카카오닙스를 과복용시 수면 장애, 불안, 그리고 위장 장애가 올 수 있으니 특히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적당한 활성산소는 우리 신체에 불필요한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조건 활성산소가 없어야 내 몸이 건강하다는 것은 잘못된 오해입니다. 


3. 카카오 닙스 복용 권장량: 1일 20mg 

:하루 티 한스푼 정도 요거트나 샐러드에 뿌려서 섭취하는 것이 좀 더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복용 후 떨림 증세가 나타난다면 바로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신용카드와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 만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정보들은 최신,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