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카오 서치라이트 소개

 안녕하세요. 강시현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의 새로운 검색기능 카카오 서치라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카카오톡 채널에서 제공되고 있는 검색 기능이 바로 카카오 서치라이트입니다. 현재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 서치라이트 소개



 실은 저도 서치라이트라는 걸 알지도 못했는데 우연히 제 블로그에 유입되는 경로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제 블로그에 수요미식회라는 키워드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유입 경로를 확인해 보니 다음 마크가 보였는데 주소가 s.kakao.com으로 찍히더군요. 처음 보는 주소라서 궁금해서 PC에서 들어가 봤습니다.


카카오 서치라이트 소개



 그랬더니 위와 같은 카카오 채널이 나오더라고요. 카카오 채널에서 수요미식회를 검색한 결과가 나오는 페이지로 바로 링크가 되더군요.  이곳에서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서 들어왔겠구나 싶어서 아래로 내려보았습니다.



카카오 서치라이트



 아니나 다를까 바로 아래에 수요미식회 관련 글이라는 제목의 첫 번째 글이 얼마 전에 올린 언양불고기 언양기와집 글이었습니다. 수요미식회에서 3대 불고기맛집으로 소개했다고 제이님이 얼마 전에 글을 올렸는데 그게 카카오톡 서치라이트에서 잡힐 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그래서 도대체 이 서치라이트가 뭔지 궁금해서 직접 검색을 해봤습니다.


서치라이트 소개


카카오 서치라이트 PC화면 바로가기 



 일단 서치라이트라고 카카오톡 채널에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 서치라이트 오픈선물로 왕꿈틀이를 준다고 해서 이것도 받았습니다. 올해까지 진행하는 이벤트라고 하니까 다른 분들도 가서 왕꿈틀이 하나씩 받아 가세요 ㅎㅎ


서치라이트



 서치라이트의 컨셉은 검색 의도를 파악하면 검색 결과가 다르다입니다. 검색 키워드에 적합한 정보와 동시에 해당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의 결과를 함께 제공한다고 하네요. 네이버나 다음이나 검색엔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싸움이 치열하네요. 네이버가 C-Rank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검색엔진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면 다음은 카카오톡에서의 검색 완성도를 먼저 높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검색의도 서치라이트



메인 소개에 검색 의도를 찾는 서치라이트라는 슬로건이 적혀 있고요. 의도를 파악하면 결과가 다르다고 하네요. 





 그리고 예를 들어서 독감으로 검색을 했을 때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포스트니 뭐니 하면서 블로그보다 포스트를 좀 더 띄우려고 노력하더군요. 얼마 전에 제가 네이버 오픈캐스트 PC홈 서비스 종료 소식에 대해서 장문의 글을 썼던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모바일 시장을 잡기 위해서 엄청 노력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과정에서 네이버는 블로그 컨텐츠를 거의 버린거나 다름없는 행동을 했었죠.








 카카오 서치라이트가 내세우는 컨셉은 확실합니다. 검색을 하면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겠다. 그리고 핵심만 콕콕 찍어서 알려줄테니 머리 아프게 이것저것 모든 글들을 읽을 필요가 없다. 과연 실제로도 그런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치라이트에서 제공하는 5가지 핫이슈가 보입니다. 이 중에서 제일 첫 번째로 나온 트와이스에 대해서 서치라이트를 통해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얼마나 좋은 결과를 보여줄까요?





 제일 첫 번째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나오네요. 카카오톡도 먹고살아야 하니까 일단 플러스친구는 예외로 하겠습니다. 그럼 가장 첫번째로 보여지는 정보는 뭐가 될까요?





 트와이스의 공식 프로필 정보가 나옵니다. 소속사, 데뷔, 수상 경력 그리고 트위터 정보와 각종 영상 및 공연 정보가 보이네요.






 그 뒤에는 트와이스 뉴스, 동영상, 이미지 순으로 정보가 나옵니다. 흠.. 할 말이 많은데 뒤에 몰아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치라이트 쯔위



 조금 더 내려가면 이렇게 쯔위 이미지에 대해서 모아서 보여주네요. 다연이와 모모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일단은 사진을 넣지는 않았습니다. 카카오 서치라이트로 몇 가지 다른 주제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았는데 아직 베타서비스라서 그런지 상당히 결과가 좋지 않더군요. 모바일이라는 컨셉에 너무 치우쳤을까요? 단지 심플하게 보이는 정보들을 전달하기 좋게는 만들어놨는데 실제로 퀄리티 높은 컨텐츠들이 검색되지는 않더라고요. 네이버보다 다음이나 티스토리 관련 글들이 더 많이 검색이 되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저에게는 좋은 일이지만 지금처럼 영상, 이미지 위주보다는 좀 더 질 좋은 컨텐츠가 많이 보였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카카오 서치라이트가 베타테스트를 거쳐서 더 나아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강시현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신용카드와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만에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정보들은 최신,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