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발급하기

 안녕하세요. 강시현입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득실 확인서는 말그대로 건강보험에 대한 자격을 득하고 실한 시기를 알려주는 문서입니다. 저는 최근에 삼성포인트 적립을 위해서 신용카드를 몇장 발급을 받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내야하는 일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저처럼 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으시라고 그 방법에 대해서 함께 공유해봅니다.





 먼저 네이버 메인화면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를 검색합니다. 줄여서 국민건강보험이라고 검색하셔도 저 사이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발급이 널리 퍼져서 어지간한 문서는 다 인터넷으로 발급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는 자격득실확인서 이외에도 건강보험증 재발급, 건강보험료 조회 및 납부, 건강검진결과 조회까지 한꺼번에 할 수 있습니다.




 여기가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입니다. 이곳에서 건강보험료 부과내역, 직장보험료 개인별 조회, 보험료 납부현황도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상단의 자주 찾는 민원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하기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가장 많이 찾는 메뉴라서 그런지 한눈에 보기 쉬운 곳에 위치해 있네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화면으로 넘어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크롬에서 잘 되지 않아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발급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곳에서 보안 관련 프로그램 설치 문제로 고생하신다면 익스플로러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하면 바로 다음과 같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조회조건을 선택하고 조회를 누르면 본인의 건강보험자격득실에 대한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정말 편했던 서비스는 자격득실 확인서를 내가 직접 프린트를 발급 할 수도 있고 상대방에게 팩스로 전송도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저는 상대방 팩스번호를 입력해서 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보내드렸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 기능을 이용하시면 좀 더 편하게 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 할 수 있을 겁니다. 인터넷 발급이 어려우시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으로 직접 연락하셔서 발급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강시현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신용카드와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만에 변경이 되거나 개악이 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정보들은 최신, 완벽,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으니 규정을 잘 읽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