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중국 신종 조류독감(AI) - H7N9


  [과학] 중국 신종 조류독감(AI) H7N9이란?  
 






 중국발 신종 조류독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H7N9는 동물들 사이에서 별다른 상태 이상이 없이 전파되다가 인간에게 갑자기 감염되기 때문에 숙주를 파악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에서 숙주를 찾아내기 위해 가금류, 야생 조류, 돼지 등에 대해 엄청난 노력을 들여서 감시를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숙주를 파악하지 못하는게 바로 이 때문 입니다.





 위의 지도는 신종 조류독감 H7N9이 확산되고 있는 지역을 나타낸 것 입니다. 파란색은 현재 감염된 환자가 있는 곳을 나타내며, 붉은색은 이미 사망한 곳을 나타냅니다. 보시다시피 상해 지역을 넘어서 허난성과 저장성까지 감염자가 퍼진 상태입니다. (Blue color, patients infected with the H7N9 virus under treatment; Red color, those infected with H7N9 who have died)





얼마전까지만 해도 H7N9 이라는 종류의 조류독감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위키피디아를 검색해보니 2013년 3월 31일부터 중국에서 본격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었습니다. H7N9 조류독감이 인간에게 감염된 사례는 올해 2013년에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전파속도는 엄청나게 빠른 것 같습니다. 우리가 아는 조류독감을 일으키는 주범인 H5N1의 경우 지난 10년간 45명의 감염자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중국 신종 조류독감 H7N9의 경우는 현재까지 그 감염자수를 훌쩍 뛰어 넘은 82명이며, 그 중에서 벌써 17명이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H7N9이 사람간 감염력(Human to Human spread)을 획득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사람간 감염력이 의심되는 환자 2명을 파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두 사람은 부부로, 공통되는 감염원을 통해서 감염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H7N9가 사람간 감염력을 획득했음을 나타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간 감염력을 획득하게 되면 신종 조류독감의 전파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퍼지게 됩니다. 피해규모도 눈덩이가 불어나듯 커지겠지요. 이번 조류독감 사태가 팬데믹과 같이 대확산 되지 않고 이정도 수준에서 잘 통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