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시리아 내전에 사용된 화학무기 "사린가스"


 

 시리아 내전의 원인 

 


오늘은 저와 함께 시리아 내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리아는 중동 지역에 위치한 아랍어를 사용하는 국가입니다. 시리아의 수도는 다마스쿠스이며, 1970년에 하피즈 알 아사드가 무혈 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잡은 이후 아사드 가문이 지속적으로 시리아를 통치하고 있습니다.

 

 

 

 

아사드 가문은 무카바라트(mukhabarat, 비밀경찰)를 통해서 독재 권력을 유지해 왔습니다. 시리아의 비밀경찰 무카바라트는 영장 없이 시민들을 체포하고, 재판 없이 시민들을 구금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이 무카바라트에 의해서 아사드 가문은 시리아의 시민들을 통제하고 장기 집권해 왔습니다. 1982년에는 비밀경찰 무카바라트를 통해서 2만여명을 처형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1970년 공군 총사령관이었던 하피즈 알 아사드는 쿠데타를 통해서 정권을 잡았으며, 오랜 기간 독재 정치를 하다가 2000년에 사망하였습니다. 하피즈의 뒤를 이어 시리아를 통치하게 된 사람은 바로 그의 아들인 현 대통령 바샤르 알 아사드(Bashar al-Assad)입니다.

  


 

 

그렇게 무리 없이 독재 정치를 하던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에게 치명적인 사건이 발생합니다. 바로 튀니지에서 시작해서 중동 전역으로 들불처럼 번져가는 재스민 혁명입니다. 시리아의 경우도 튀니지와 마찬가지로 작은 사건이 크게 번진 케이스입니다. 2011년 1월부터 시리아의 내전은 조짐을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사건이 폭발적으로 커진 계기는 3월에 일어납니다.

  


 

 점점 장기화 되는 시리아 내전 사태

 



 

 

2011년 3월 시리아의 남쪽 도시 데라(Derra)에서 약 15명의 학생들이 ‘재스민혁명’ 구호를 몰래 벽에 적어 놓습니다. 하지만 곧바로 이 학생들은 체포되었고 모진 고문을 받게 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데라의 시민들은 학생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입니다. 이 평화로운 시위 행진에서 정부군의 과잉대응으로 4명의 시민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사망자의 장례식에서도 정부군의 총격으로 또 다른 사망자가 발생합니다. 이것을 계기로 시리아의 내전이 들불처럼 커집니다.

  



  

그 이후로 시리아 내전은 주요 도시인 홈스(Homs), 하마(Hama) 등 북부 지역 도시들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또한 수도인 다마스쿠스(Damascus)에서도 격렬한 내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내전이 2년 이상 장기화 되면서 사망자 수가 7만명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시리아의 총리를 포함해 핵심 인물들의 이탈도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시리아 정부군에서 시민을 학살 하는 것에 대한 양심의 가책을 느낀 장교 및 사병의 탈영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시리아 내전에 사용된 화학무기 '사린가스'는 무엇인가?
 



시리아의 내전은 이렇게 진행되어 오다가 최근에 급격한 정세 변화를 겪게 됩니다. 바로 시리아 내전에서 화학무기가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시리아 정부와 반란군 모두 화학무기를 사용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3년 4월 25일 미국 백악관의 보고서의 ‘시리아 정권이 화학무기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으로 보아 시리아 정부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했을 확률이 큽니다.

 

그렇다면 과연 시리아 내전에 사용된 화학무기는 무엇일까요? 영국 외무부에서 발표한 레포트를 보면 "시리아 정권이 사용한 화학무기의 성분은 사린가스이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리아 내전에 사용된 화학무기는 사린가스가 유력해 보입니다.

  


 

 

사린가스(Sarin)는 액체와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치명적인 독성을 가진 화합 물질입니다.  사린가스의 화학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H3)2CHO]CH3P(O)F. 이 사린가스는 중추신경계를 손상시키는 물질로서,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에 노출 되면 몇 분 안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Sarin is an organophosphorus compound. It is a colorless, odorless liquid, used as a chemical weapon owing to its extreme potency as a nerve agent.)

 

사린가스는 호흡, 눈, 피부를 통해 인체에 흡수되며 콧물, 눈물, 땀 등을 많이 흘리다가 호흡곤란, 시력저하, 메스꺼움 및 구토, 근육경련, 두통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사린가스는 우리가 흔히 아는 독극물인 시안화물(청산가리도 여기에 포함됨)보다 500배 이상 독성이 강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독성 때문에 1995년에 일본 도쿄에서 옴-진리교가 지하철 테러에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Sarin is estimated to be over 500 times more toxic than cyanide. Initial symptoms following exposure to sarin are a runny nose, tightness in the chest and constriction of the pupils.)

  


 

 

그렇다면 사린 가스에 노출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린 가스에 노출되면 즉각적으로 피부를 뚫고 흡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사린 가스에 노출 된 옷은 30분 이상 사린 가스를 방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 2차적으로 사린 가스에 노출되게 할 수 있습니다.

(Even vapor concentrations immediately penetrate the skin. A person’s clothing can release sarin for about 30 minutes after it has come in contact with sarin vapor, which can lead to exposure of other people.)

 

가장 즉각적인 응급처치는 일단 사린 가스가 노출 된 지역을 벗어난 뒤, 입고 있던 옷을 벗고 흐르는 물로 눈과 피부를 지속적으로 세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사린 가스에 대한 해독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매우 적은 양에 노출되었더라도 치명적일 수 있고, 드러나지 않더라도 신경계에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꼭 병원에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린에 사용되는 해독제는 주로 아트로핀(Atropine)과 프랄리독심(Pralidoxime)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Death may follow in one minute after direct ingestion of a lethal dose unless antidotes, typically atropine and pralidoxime, are quickly administered.)

 

지금까지 저와 함께 시리아 내전에 사용된 화학무기, 사린가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강시현



관련글

[과학] 텍사스 비료공장 폭발물질 - 무수암모니아란?

[과학] 중국 신종 조류독감(AI) - H7N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