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MERS-CoV)의 유행과 스페인독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유행과 1918년 스페인독감 


 안녕하세요. 청춘카운셀러 강시현입니다. 오늘은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스페인 독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류의 감기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건이 바로 1918년에 일어난 스페인 독감 입니다.





 스페인 독감이 어디에서 발생하고 언제 시작했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1918년 초여름에 독감 환자들이 발생하기 시작했으며, 8월달에 첫 사망자가 나오고 그 이후로 전 세계로 급속도로 퍼지면서 치명적인 독감이 되었습니다.





 스페인 독감이 처음 시작된 곳은 1918년 3월 미국 시카고 인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한 병원성을 가지고 있다가 1918년 8월 15일 아프리카 서해안의 시에라리온 부근에서 고병원성으로 변형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페인 독감은 1918년 초여름부터 1920년 겨울까지 전세계적으로 약 5억명의 감염자가 발생했으며 그 중 5000 만명에서 약 1억명이 희생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숫자는 그 당시 세계 인구의 약 3~5%에 해당하는 엄청난 숫자로서, 1차 세계대전 사망자수보다 3배 이상 많은 숫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740만명의 감염자 중에 약 14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2011년에 개봉한 영화 컨테이젼(Contagion)의 포스터입니다. 아무것도 만지지 마라! 영화는 치료제, 백신도 없는 상황에서 살인적인 바이러스와 싸우는 인류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이러한 영화 속 모습이 실제로 진행되고 있다면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지금 아라비아 반도(Arabian Peninsula)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상황이 영화와 매우 유사한 모습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공식 명칭은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MERS-CoV, Middle East Respiratory System Coronavirus) 입니다. 이 신종 바이러스의 치료제와 백신은 현재까지 없는 상황이며, 언제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어떤 원리로 감염이 진행되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원래 이 바이러스의 감염자들은 요르단, 아랍에미리트 연합,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했지만, 현재는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 입니다.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무서운 이유는 사스(SARS)에 비해 치명적으로 치사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현재까지 27명이 숨졌고 지금까지 치사율이 약 55%(사스 11%)를 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서 조사한 Columbia University 연구진의 보고에 따르면 사스(SARS) 바이러스와 같은 family로 밝혀졌습니다. 바이러스에 걸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염 증상은 사스와 마찬가지로 고열, 기침, 심한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점이 유사하지만, 급성 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점이 사스와 다른 특징입니다.





 5월 29일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 간 감염력(human to human)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제부터는 중동 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전 세계의 문제(threat to entire world)라고 경고했습니다. 또한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한 국가에서 관리할 수 있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창궐하게 되는 것을 판데믹(pandemic)이라고 부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1단계에서 6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최고 경고 등급이 6단계인 판데믹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그 단계로 접어들지는 않고 있지만 예의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강시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글

2013/05/31 - [과학] 다국적기업 몬산토(Monsanto)와 유전자변형식품(GMO)

2013/05/23 - [과학] 토네이도 발생원인으로 본 미국 오클라호마주 토네이도 사건

2013/05/21 - [과학] 미 해군연구소의 군사로봇 프로젝트 "해파리로봇 사이로(Cyro)"

2013/04/29 - [과학] 시리아 내전에 사용된 화학무기 "사린가스"

2013/04/18 - [과학] 중국 신종 조류독감(AI) - H7N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