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스카이트랙스선정 전세계공항순위 (인천공항 2위)

2016년 스카이트랙스선정 전세계공항순위 (인천공항 2위)



 안녕하세요. 강시현입니다. 전 세계의 공항/항공사에 대한 평가를 하는 기관인 스카이트랙스(SKYTRAX)에서 2016년 전세계 공항 순위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평가 기준에는 지난 한 해동안 세계 각국의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입국 및 출국의 편리성, 공항에 입점한 면세점과 편의시설 등을 기준으로 평가를 했다고 합니다. 인천공항은 몇년전에는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에 밀려서 현재는 연속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전세계 공항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싱가포르 창이공항 


 2016년 전세계공항 순위 1위는 싱가포르의 창이공항 입니다. 이 창이 공항은 인천 공항을 제치고 2013년 이후로 4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창이 공항은 전세계 200개 도시에 취항을 하고 있는 아시아의 허브 공항입니다. 매주 80여개의 국제항공사들이 5000여기나 운항을 한다고 합니다. 창이 공항 안에는 온실로 된 나비 정원이나 분수 공원등이 있어서 탑승객들이 무료로 이용가능하다고 합니다.





 2.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이 전세계 공항 순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시아의 허브공항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카이트랙스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바쁘게 움직이는 공항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전세계 공항순위 1위를 차지했으나 그 뒤로 싱가포르 창이공항에게 1위 자리를 내주고 현재 2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번에 건설되고 있는 제2여객터미널이 완료되면 다시 1위자리를 찾아오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제2여객터미널은 내년인 2017년에 완공을 목표로 건설되고 있습니다. 아마 건설이 완료되면 아시아나 항공은 제1터미널을 대한항공은 제2터미널을 사용할 것 같네요.





 3. 독일 뮌헨공항 


 3위는 독일의 뮌헨 공항이 차지했습니다. 규모 자체는 프랑크푸르트 공항 다음이지만 다른 분야에서 점수를 많이 얻어서 독일 내 1위 공항으로 선정된 것 같습니다. 제1, 제2 터미널이 존재하며 우리가 많이 들어본 독일 국적기 루프트 한자는 제2 터미널을 메인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활주로는 총 2개가 존재하며 시간당 30기가 이착륙 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


일본의 하네다 국제공항이 영광의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일본 도쿄로 가거나 경유지로 이용하는 분들은 하네다보다는 나리타 공항을 이용하실 겁니다. 하네다 공항은 일본 국내선 위주로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하네다 공항도 확장을 해서 국제선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일본의 공항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스카이트랙스에서 선정한 수화물 베스트 공항으로 일본 오사카 간사이국제공항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5. 홍콩국제공항 


 대한항공 편도신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익숙한 홍콩국제공항이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홍콩국제공항은 섬의 이름을 따서 첵랍콕 국제공항이라고도 합니다. 이 공항은 중국 본토 및 동아시아 동남아시아를 이어주는 관문 공항입니다. 원래 홍콩 카이탁 국제공항이 잦은 사고와 착륙하기 어려운 공항으로 악명을 떨치다가 포화상태에 이르자 주변에 섬을 메워서 해상공항을 만들었습니다. 그게 바로 지금의 홍콩국제공항입니다. 섬을 메워서 만들었기 때문에 24시간 운영이 가능합니다. 지금도 최대수용량에 근접해져서 새롭게 추가로 확장공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6위는 나고야 국제공항입니다. 원래 명칭은 주부국제공항인데 나고야에 위치해 있어서 주로 나고야 공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본 내에서는 나고야 공항은 국내선 위주로 운행하고 있는 다른 공항을 말합니다. 홍콩 공항이나 인천 공항처럼 인공섬 위에 만들었다고 합니다. 7위와 8위는 각각 스위스의 취리히 공항과 영국 런던 히드로 공항이 차지했습니다. 9위는 일본 오사카 간사이국제공항입니다. 생각해보면 전세계공항순위 10위권에 일본 공항이 무려 3개나 존재하네요. 마지막으로 대망의 10위는 카타르 도하국제공항이 차지했습니다. 


 이번 스카이트랙스 공항순위 선정을 보면서 일본의 공항들이 강세를 펼치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네요. 수화물 베스트 공항에서도 일본 공항이 탑10에서 4개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걸 보면 일본이 공항 부문은 운영을 참 잘하고 있는 것 같네요. 지금까지 2016년 스카이트랙스 선정 전세계공항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강시현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신용카드와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만에 변경이 되거나 개악이 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정보들은 최신, 완벽,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으니 규정을 잘 읽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