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일괄처리 액션 설정, 사진 리사이징 쉽게 하는 방법

포토샵 일괄처리 액션 설정, 사진 리사이징 쉽게 하는 방법

제 블로그에 여행 사진, 음식 사진이 정말 많이 올리고 있습니다. 여행 한 번 다녀오면 수천 장의 사진을 포토샵으로 일일이 보정해야 해서 정말 많은 시간이 들었는데요. 포토샵으로 조금 더 간편하게 사진 크기를 리사이징 하거나 보정할 수 없을까? 고민하다 알게 된 팁입니다. 사진 리사이징과 보정을 일괄 처리하는 액션 기능 설정 방법인데요. 보정은 사진마다 밝기, 채도, 명도 등이 달라 일괄 처리하게 되면 사진을 날리는 경우가 많아서 추천드리지 않고요. 보정 없이도 잘 나온 사진의 경우 이 방법으로 리사이징 하게 되면 시간 단축되고 정말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포토샵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 CS6 버전: 13.0.1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포토샵 일괄처리


포토샵으로 원하는 사진들을 일괄처리 하려면 우선 샘플 사진을 하나 불러옵니다. 포토샵에서 열기 단축키는 Ctrl+O 입니다. 기억해주시면 좋아요. 그 다음 액션 기능을 클릭합니다. 액션 기능으로 본인이 원하는 편집 순서를 기록하고 저장할 수 있는데요.



포토샵 액션 설정


액션 메뉴 하단을 보시면 폴더 아이콘이 있는데요. 폴더를 생성합니다. 새로운 세트를 만드는 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저는 폴더 이름을 포토샵 리사이징 900이라고 설정했습니다. 그냥 블로그 사진 편집 이렇게 저장하셔도 되고요. 폴더 안에 다양한 액션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포괄적인 이름으로 해도 됩니다.



폴더를 클릭하고 새 액션 만들기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그럼 새 액션 설정을 위한 팝업창이 뜹니다.


포토샵 사진 리사이징


일괄처리 하지 않고 사진을 하나씩 열면서 기능 키로 빠르게 처리할 수도 있는데요. 원하시는 분들은 기능 키 설정을 설정하셔도 됩니다.


포토샵 이미지 리사이징


Ctrl+Alt+I 단축키를 입력하여 이미지 크기 조절 창을 불러옵니다. 제 블로그 폭인 900 사이즈로 값을 넣어주었습니다. 비율 제한은 체크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확인을 누릅니다. 그 다음 이미지 크기 조절을 마쳤으니 사진을 저장하면 됩니다. 저장 단축키는 Ctrl+Alt+S 입니다.



사진 저장까지 마쳤다면 액션 실행 기록/정지 버튼을 눌러서 설정한 액션을 저장해줍니다. 자세히 보시면 액션 페이지에 이미지 크기 - 저장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진 리사이징을 위한 액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이제 일괄처리 자동화 기능을 통해 원하는 사진을 한번에 크기 조절을 할 차례입니다.



일괄 처리 버튼을 클릭하면 이런 팝업창이 나옵니다. 설정에서 아까 저장해둔 폴더 이름을 찾으시고요 아래 액션에는 저장한 액션을 불러옵니다. 이미지 크기 조절하고자 하는 사진들은 모두 한 폴더안에 있어야합니다. 원본 사진 폴더를 선택하시고요. 원본 사진 폴더 안에 하위 폴더인 새 폴더를 하나 만드세요. 그리고 저장폴더로 설정합니다. 파일 이름을 지정한 뒤 확인을 누르면 사진 크기가 모두 일괄처리 됩니다.



제가 만들어둔 새 폴더 안에 이미지 크기가 모두 900으로 된 사진이 저장되었습니다. 이렇게 한번 만들어두면 진짜 유용하고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더라고요. 보정도 같은 원리로 액션을 만들면 됩니다. 굉장히 쉬운 방법이고 알고 나면 유용한 정보인 것 같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