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중국식 만능소스 레시피와 채소볶음 만들기

집밥 백선생 특제 중국식 만능소스


 집밥 백선생 시즌3에서 중국식 만능소스 만드는 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지난번 소개해드렸던 만능 맛간장도 개인적으로 너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만능소스 시리즈는 한번 배워 평생 써먹는 집밥의 핵심 기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편에선 만능소스 하나로 무려 5가지가 넘는 중국식 채소볶음 요리까지 다채로운 응용 레시피도 소개하였습니다. 



 매주 실력이 쑥쑥 느는 제자들을 위해 백선생께서 드디어 중식의 영역까지 넘어왔습니다. 중국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중식 느낌이 물씬 풍길 수 있는 소스가 핵심이겠지요?



 물론, 강한 불에 짧은 시간 볶아 내는 중국 요리를 가정집에서 구현하기란 힘든 법입니다. 불맛 내기도 쉽지 않고요. 하지만 집밥 백선생 중국식 만능소스 하나만 있으면 걱정 없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중식 소스 하나로 가정에서도 얼마나 비슷하게 중식 느낌을 낼 수 있는지 직접 보여주신다고 하네요.



 오늘 집밥 교실은 중국으로 갑니다. 이번 편이 성공하면 동남아 쌀국수 소스도 소개해주신다네요. 집밥 백선생은 당분간 채널 고정해야 할 것 같아요.


중국식 만능소스 레시피


중국식 만능소스 레시피


중국식 특제 만능소스 재료

: 진간장, 굴소스, 설탕, 물, 전분가루


백종원 중국식 만능소스


진간장은 지난번 소개해드린 만능 맛간장으로 대체하면 더 감칠맛 나는 중식 소스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굴소스는 백설 남해굴소스를 사용하였습니다.



1. 물, 간장, 굴소스, 설탕 비율

: 2 : 0.5 : 0.5 : 1/5 (단위: 컵)


집밥 백선생 중국식 만능소스


 마지막으로 전분가루는 1/4 컵이 필요합니다. 옥수수 전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전분 가루를 조금 더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방송에서는 5가지 종류의 중식 야채볶음을 만들기 위해 소스를 많이 만든 편이라고 합니다. 집에서 야채 볶을 소스로 한번 쓰실 분들은 소주컵을 사용해 비율을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모든 재료를 순서 상관없이 잘 섞어주면 끝입니다. 전분이 잘 풀어지도록 충분히 저어주는 것도 잊지마세요. 중국식 만능소스는 냉장고에 몇 일 두고 쓰셔도 됩니다. 이때에도 사용시 가라앉은 전분을 잘 섞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중국식 만능소스 응용편: 채소볶음 레시피



 완성된 중국식 만능소스로 방송에서는 4가지 채소볶음 요리와 해물누룽지탕을 소개했습니다. 가장 간편해 보였던 고추잡채 만드는 레시피를 정리해보았어요.



집밥 백선생 중식 고추잡채 볶음 레시피 재료

피망 1개, 청양고추 3개, 잡채용 돼지고기, 파, 참기름




1. 파기름 내기: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붓고 파를 볶습니다.



2. 파기름이 충분히 나왔을 때 돼지고기를 넣고 익혀줍니다.


백종원 중국식 채소볶음


3. 대파가 노릇노릇해지면 썰어둔 피망과 청양고추를 넣고 볶습니다.



4. 중국식 만능소스 1/4컵을 넣고 볶습니다. 

(취향에 따라 소스 양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5. 만능소스가 재료와 잘 어울어졌다면 불을 끄고 참기름을 둘러줍니다. 



 같은 방식으로 새송이, 표고버섯 볶음도 만들 수 있습니다. 방송에서 숙주 볶음의 경우엔 마지막 참기름 대신 식초를 한스푼 넣어주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중국식 채소볶음 레시피 정리


중국식 채소볶음


1. 고추잡채, 버섯 볶음 

: 파기름 + 메인 재료 + 만능 소스 + 참기름 

2. 숙주 볶음

: 파기름 + 메인 재료 + 만능 소스 + 식초 한스푼 

3. 양상추, 청경채 볶음 소스

: 중국식 만능소스 2 스푼을 후라이팬에 넣고 졸인 후 대파를 넣어준다.





 이렇게 만든 만능소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습니다. 특히, 이규한씨는 살짝 화가 난 듯한 맛표현이 인상적이었어요. 만능소스로 다양한 채소를 볶아주면 같은 소스지만 재료 본연을 맛을 잘 살려주는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특히, 볶음 요리별로 참기름, 식초로 마무리 포인트를 달리 주는 것도 핵심인 것 같습니다.


백종원 청경채볶음



 볶음 채소에도 쓸 수 있는 만능소스는 사실 데친 채소와도 너무나 잘 어울린다는 사실! 만능소스를 졸인 뒤 파만 조금 추가해도 샥스핀 소스맛이 난다고 합니다. 식용유와 소금을 넣고 끊인 물에 청경채를 넣고 데친 뒤 만능소스를 발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정말 간단한데 결과물은 중식 코스요리 부럽지 않은 것 같아요.




 중식 요리를 선보이니 저도 방송을 보는 내내 요리왕 비룡이 생각나더라고요. 패널들이 다들 감탄하니 저도 그 맛이 궁금해졌습니다. 이번 주말 저도 중국식 만능소스로 냉장고 정리 좀 해야겠습니다. ㅎㅎ 만능소스는 해물누룽지탕에도 쓰일 수 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Disclaimer (at your own risk). 호텔, 항공, 신용카드와 관련된 정보들은 하루 만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정보들은 최신, 정확, 유효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